1일 5식 스페인 음식문화
스페인의 음식문화는 1일 5식으로 3식을 하는 우리나라와 많이 다릅니다.
게다가 스페인에서의 아침은 오전 8시, 점심식사는 오후 2시~4시, 저녁식사는 오후 9시~ 11시 사이로 매우 늦은 편입니다
오늘은 스페인의 아침부터 저녁까지 로컬들은 어떻게 음식을 즐기는지 알아볼게요
8 am : 첫번째 아침 (Desayuno)
스페인의 아침은 출근전인 7시30분~8시경에 시작됩니다.
밥과 국, 반찬으로 듣든하게 하루를 시작하는 우리네 아침과는 달리 스페인에서는 아침을 그리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아침식사 Desayuno는 마시다라는 뜻의 Tomar 동사와 함께 사용되어 Tomar el desayuno 라고 사용하는데요.
아침을 ‘먹다 (Comer)’ 가 아니라 ‘마시다 (Tomar) ‘ 동사를 사용하는지 대충 감이오시나요?
스페인에서는 크로아상 등이 주가 아니라 까페라떼가 주가 되기 때문입니다.
Café con leche (카페라떼)나 Chocolate (초코라떼), 차 한잔으로 가볍게 아침식사를 합니다.
보통은 커피 한잔이지만 크로아상과 같은 가벼운 빵을 곁들여 먹기도 합니다.
까페 또는 바르(Bar)에 들린다면 1~2유로 내외로 간단하게 아침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10 am : 두번째 아침 (Almuerzo)
10시정도에 두번째 아침이 시작되는데요. 점심식사 전 가볍게 먹는 음식 정도로 생각합니다.
보통은 샌드위치나 빤꼰또메떼, 오믈렛과 쥬스를 곁들여 마십니다.
Bocadill (보까디요) : 햄이나 치즈를 넣은 스페인식 바게트샌드위치
Pan con tomate (빤 꼰 또마떼) : 바게트빵을 반으로 갈라 토스트 한 후, 거친표면에 마늘반쪽을 긁고 올리브오일과 토마토를 다져 토핑한 것
Tortilla (또르띠야) : 스페인식 감자오믈렛
로컬바르 까페에서 팬케이크나 베이컨, 해쉬브라운이 나오는 잉글리쉬브렉퍼스트나 아메리칸스타일아침 기대하지마세요!
* 물론 바르셀로나에는 아메리칸스타일의 조식이나 브런치를 맛볼 수 있는 곳도 많습니다. (바르셀로나맛집지도참고)
2 pm : 점심 (Comida)
12시~1시가 점심식사시간인 우리와 달리
스페인은 오후 2시부터 4시까지로 늦게 그리고 천천히 식사를 즐깁니다.
바르셀로나 로컬들은 점심시간에 집에 들려 요리를 해먹거나
간단한 도시락 또는 테이크아웃한 음식을 들고 공원에서 식사를 하거나
바 또는 레스토랑에서 여유있게 메뉴델디아를 즐기기도 합니다.
Menu del Dia (메뉴델디아) : ‘오늘의메뉴’ 라는 뜻으로 3가지코스에 와인, 빵이 포함 된 코스요리를 10유로에 즐길 수 있다
와인 또는 맥주 : 여기에는 점심에 와인 또는 맥주를 곁들여 마시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마음껏 즐겨도 좋아요.
여름에는 맥주와 레몬환타를 섞은 Clara (끌라라) 를 즐겨마시는데요. 한 여름 갈증해소용으로 가볍게 마시기 좋습니다.
- 주문 : 손을 들고 웨이터를 크게 부르지 마세요!
자리에 앉아 기다리면 웨이터가 와서 주문을 받습니다. (빨리 안온다 싶으면 강한 눈빛을 보내도 좋습니다)
먼저 첫번째와 두번째 메뉴와 음료를 주문하고 후식은 나중에 다시 주문하는 경우가 많아요. - 계산 : 한국처럼 카운터에서 계산을 하지 않습니다.
웨이터에게 la cuenta (라꾸엔따)라고 외쳐 계산서 혹은 영수증을 요청하세요.
거스름돈을 받아야하거나 카드로 계산한다면 영수증 위에 돈을 올려 놓고 계산이 끝날 때 까지 기다려야 하지만
금액만큼 테이블에 놓고 자리를 먼저 떠나도 됩니다. - 빵 : 메뉴시키기전 식전빵이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대부분은 요금을 따로 받지 않습니다만 어떤 경우는 빵하나당 50cent정도 가격을 책정하기도 합니다. 올리브오일과 식초가 테이블에 올려져있으니 찍어 드셔도 맛있지요!
- 팁 : 스페인은 팁문화가 없습니다. 맛있는 식사를 하였다면 몇개의 센트 정도 놓고 가도 좋습니다.
5-7pm : 스낵타임 (merienda)
점심과 저녁시간 사이인 5시~ 7시 사이 스낵타임이 한번 더 있습니다.
보까디요, 요거트나 과일, 감자요리 (Patatas brava), 달콤한 빵 등을 간식으로 먹습니다.
9-10pm : 저녁 (Cena)
이르면 6시에도 저녁을 먹는 한국에 비해서 스페인의 저녁은 참 늦죠!
늦게 저녁먹고 들어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저녁은 점심보다는 좀 더 가볍게 먹습니다.
마무리
빨리빨리 문화에 익숙해져 있는 한국사람이
스페인여행을 오게 되면 놀라는 점 중에 하나가 바로 느긋한 식사시간입니다.
스페인에서의 느긋한 식사는 익숙하지도 비효율적이여 보일 수도 있지만, 삶을 여유있게 살아가는 스페인문화를 대표적으로 보여줍니다.
스페인여행에 온만큼
느긋하게 와인과 함께 그리고 수다와 함께 음식을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Leave a Reply
1 Comment on "1일 5끼? 로컬처럼 스페인 음식 즐기기"
이거 정말 짜증나더군요..
공무원이 오전 10시쯤.. 업무중에 갑자기 아침먹으러감..
20년전에도 그랬지만.. 가끔씩 우라통이..